기시다 총리 "아베 심각한 상태, 절대 용서 못 해"..용의자 "죽이려고 노렸다"

이정화 기자 승인 2022.07.08 16:04 의견 0
8일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서부 나라현에서 참의원 선거 유세에 나섰다 총격을 받고 쓰러져 있다.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이정화 기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8일 유세 중 총격을 받은 아베 신조 전 총리에 대해 "현재 심각한 상태인 것으로 들었다"고 언급했다.

8일 NHK에 따르면 아베 전 총리를 총격한 용의자는 경찰 조사에서 "아베 전 총리에게 불만이 있어서 죽이려고 노렸다"는 취지로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오후 총리관저에서 기자들에게 "구급 조치가 진행 중"이라며 "아베 전 총리가 어떻게든 목숨을 건지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말했다.

그는 아베 전 총리 저격 소식에 아마가타현 참의원 선거 유세를 중단하고 헬리콥터를 이용해 급히 도쿄 총리관저로 복귀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시다 총리는 "민주주의 근간인 선거가 이뤄지는 가운데 일어난 비열한 만행으로, 절대로 용서할 수 없다"며 "최대한 엄중한 말로 비난한다"고 했다.

또 일본 민영 방송 TBS에 따르면 일본 정부 관계자는 아베 전 총리의 상태에 대해 "의식이 없고 생명이 상당히 위험하다는 정보가 들어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