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 "미래형 주거·건축 가치 발굴"..제8회 청년건축가 설계공모전 개최

송정은 기자 승인 2022.05.18 11:14 의견 0
18일 SH가 '고품격 도시 건설을 위한 미래형 주거‧건축 가치 발굴'을 주제로 '제8회 SH청년건축가 설계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자료=SH]

[한국정경신문=송정은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청년 건축가들의 아이디어를 통해 미래형 주거·건축 가치 발굴에 나선다.

SH는 '고품격 도시 건설을 위한 미래형 주거‧건축 가치 발굴'을 주제로 '제8회 SH청년건축가 설계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SH청년건축가 설계공모전은 지난 2015년 청년층 건축학도 양성을 위한 사회공헌사업으로 올해로 8회째를 맞았다. 매년 약 200여개 팀이 참가하여 수준 높은 작품을 제출했으며 SH는 건축가, 계획가로 성장하기 위한 창업 기반을 우수자에게 제공해왔다.

SH 관계자는 "올해 공모전은 한국철강협회와 함께 공동으로 주관한다"며 "SH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100년 이상 지속가능한 고품질 공공주택, 도심지 공동주택의 미래 단지상 등을 구현하는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도시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모델을 찾을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올해 공모전은 '자유주제'와 '지정주제' 등 2개 부문으로 진행한다. 참가자는 최대 3인 이하 1팀을 구성할 수 있으며 다음 달 17일까지 온라인 신청을 통해 공모전 참가가 가능하다.

SH는 주제 구분없이 총 30개 팀을 선정할 예정이다. 대상 3개 팀에게는 1800만원을 비롯해 총 3200만원의 상금을 지급한다. 모든 수상자에게는 상금 외 별도 작품집과 공개 전시 기회도 주어진다.

작품 접수는 오는 8월 5일까지 별도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다. 응모대상은 현재 대학·대학원에 재학 혹은 휴학 중이거나 졸업 후 5년 이내인 경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SH는 공모전 주제에 대한 참가자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스마트 건설, 모듈러, 노후 공공주택 재건축 방향 등 관련 연구자료 등을 다음 달 중순 경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SH 김헌동 사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서울의 미래 주거·건축 가치 모델을 제시할 수 있는 청년건축가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겠다"며 "SH는 앞으로 집 걱정 없는 고품격 도시 건설 과정에 청년건축가들의 아이디어를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