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회생절차 적극 협력”..쌍용차·에디슨모터스, 정부 중재로 갈등 봉합

윤성균 기자 승인 2022.02.13 16:35 의견 0
지난 8일 대통령 직속 사회적 대화 기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는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회장, 정용원 쌍용차 관리인과 비공개 회동을 했다. 사진은 국내 최초 준중형 전기SUV ‘코란도 이모션’의 모습. [자료=쌍용자동차]

[한국정경신문=윤성균 기자] 관리인 선임을 두고 빚어졌던 쌍용차와 인수인 에디슨모터스 간의 갈등 사태가 정부 중재로 일단락됐다.

쌍용차 경영진과 에디슨모터스는 기업회생절차 과정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대통령 직속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의 문성현 위원장은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회장, 정용원 쌍용차 관리인과 비공개 회동을 했다.

회동에는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의 구성원인 사모펀드 KCGI의 강성부 대표도 참석했다.

에디슨모터스는 지난달 원활한 인수 절차 진행을 위해 자사 임원을 제3자 관리인으로 선임해 달라고 서울회생법원에 요청하면서 갈등이 빚어졌다.

에디슨모터스는 운영 자금을 당장의 부품 대금 납입뿐 아니라 전기차 개발과 차량 내부인테리어 개선에 활용해야 한다고 요구했지만 쌍용차가 비협조적인 태도를 취했다. 이에 에디슨모터스가 자사 임원을 관리인으로 선임할 것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에디슨모터스는 공동 관리인 선임에 이어 현 관리인인 정용원 관리인까지 교체해야 한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반면 쌍용차는 “인력이 필요하다면 별도 허가를 통해 채용하면 되기 때문에 관리인을 추가로 선임할 필요가 없다”는 취지의 반대 의견을 냈다.

하지만 이번 회동으로 양측의 갈등은 일단락되는 분위기다. 정 관리인은 에디슨모터스가 요청한 자료 제공과 운영 자금 사용 전 사전 협의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약속했다.

실제로 이번 회동 이후 쌍용차는 에디슨모터스가 요청한 전기차와 실내 인테리어 관련 자료 등을 제공하며 실무진 미팅도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이 투입한 운영자금 활용에 대해서도 사전 협의가 원활히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은 앞서 운영자금 300억원을 쌍용차에 지원했고 추후 200억원도 지원할 계획이다.

에디슨모터스 관계자는 “제3자 관리인 선임의 목적은 인수 과정에서의 쌍용차가 협조를 잘하도록 하는 것”이라며 “협조가 잘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

에디슨모터스는 법원의 허가를 받은 뒤 자사 직원을 쌍용차에 파견해 운영자금 활용과 전기차 개발 현황도 점검할 계획이다.

다만 전기차 개발 계획을 놓고는 에디슨모터스와 쌍용차간 이견이 여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디슨모터스는 자사의 전기차 기술력을 바탕으로 6개월 내 전기차 주행거리 등의 개선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지만 쌍용차는 시간이 다소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에디슨모터스는 앞서 쌍용차 직원과 노조 관계자들도 직접 경남 함양 본사로 초청하며 전기차 기술력을 설명했다. 지난달 초에는 쌍용차 수석연구원들이, 이달 초에는 쌍용차 노조 관계자들이 함양공장을 찾았다.

에디슨모터스 관계자는 “서로 진정성을 믿고 협조한다면 쌍용차가 개선된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다”며 “인수 이후 쌍용차가 달라졌다고 소비자들이 느낄 수 있는 차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