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우크라이나 사태 경제 영향 제한적"..장기화시 글로벌 하방 요인 우려

송정은 기자 승인 2022.02.04 15:55 | 최종 수정 2022.02.09 10:23 의견 0
4일 기획재정부 이억원 제1차관(사진)이 관련 부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대응 TF 회의를 열어 우크라이나 사태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송정은 기자] 우리 정부가 작년 말부터 현재까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전쟁 위기 고조 사태(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전망했다.

기획재정부 이억원 제1차관은 관련 부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대응 TF(태스크포스) 회의를 열어 "우크라이나 사태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4일 밝혔다.

다만 이 차관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은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 된다면 미국의 금리 조기 인상 등 변수와 맞물려 금융시장의 변동성을 키우고 길게는 세계경제 하방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을 우려했다.

이 차관은 "에너지·원자재 가격 변동성이 다소 확대됐으나 우리의 에너지 재고·비축 물량을 감안하면 단기적으로 우리 경제에 직접적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다"며 "국내 금융회사의 대(對) 러시아·우크라이나 익스포저(리스크에 노출되어 있는 금액)는 전체 해외 익스포저의 0.4%이므로 우리 금융시장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도 미미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러시아 등 국가가 포함된 독립국가연합(CIS)국가를 대상으로한 지난 1월 수출액이 27.7% 증가하며 전체 수출 증가세를 크게 상회하고 있다"며 "러시아·우크라이나와 교역 비중 등을 고려할 때 단기간에 영향이 가시화될 가능성은 낮다"고 말했다.

한국의 대 러시아 무역 비율을 살펴보면 수출 비중은 1.5%, 수입은 2.8%다. 우크라이나를 대상으로하면 수출과 수입 각각 0.1% 수준이다.

다만 이 차관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은 사태 장기화에 따른 부정적 영향을 우려했다.

이 차관은 "우크라이나의 곡물·에너지 분야 중요성을 고려할 때 공급망 차질과 에너지 가격 상승 우려가 제기된다"며 "미국의 금리 조기 인상 가능성 등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이 있고 정세 불안이 글로벌 교역 감소로 이어질 경우 회복세를 보이는 세계 경제에 하방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에너지 등 국제원자재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의존도가 높거나 대체가 어려운 품목을 중심으로 맞춤형 수급 안정화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 오는 4월 말 종료 예정인 유류세 인하 조치는 연장을 검토한다.

정부는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종합적인 대응계획을 마련해 이달 중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에서 논의·확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