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광교시대' 새 출발..24일 신청사 업무 개시

김영훈 기자 승인 2022.01.24 22:59 의견 0
경기도의회 광교 신청사 전경. [자료=경기도의회]

[한국정경신문(수원)=김영훈 기자] 경기도의회(의장 장현국)가 1993년부터 이어진 30년 간의 '효원로 청사 시대'를 마무리하고 '광교 신청사 시대'의 힘찬 출발을 알린다.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으로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이 시행된 역사적 시기를 맞아 지방 의정의 질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의회는 지난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이사 작업을 마치고, 24일부터 광교 신청사에서 본격적으로 업무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신청사는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 '경기융합타운' 내 3만 3000㎡ 부지에 지하 4층, 지상 12층 규모로 들어선다.

의원실 신설(의장실·위원장실 포함 142실), 회의 및 복지공간 증가 등 의정 환경이 개선되고, 의정관·광장 등 도민 소통 공간도 대거 확충된다.

이사 기간 동안 구청사와 신청사를 오가며 진행 상황을 점검한 장현국 의장은 "경기도의회는 도청, 도교육청과 더욱 가까이서 소통하고 화합하며 의정 역량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것"이라며 "자치분권 2.0시대를 이끌어가는 지방의회의 참모습을 보여 드리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신청사 본회의장. [자료=경기도의회]

신청사는 지난 2015년 의회에서 '재정적으로 건전한 재원마련대책을 통한 경기도 신청사 이전 추진 권고 결의안'이 발의된 직후, 경기도는 의회가 제안한 '복합개발방식'을 수용키로 하고 이듬해 '경기도 신청사 융복합개발 마스터플랜'을 확정했다. 이로써 2017년 7월 기본계획 수립 후 22년 만에 경기융합타운 및 신청사가 착공에 들어갔다.

의회는 지난해 1월부터 1년 간 신청사를 수시로 점검하며 개선사항 발굴과 보완을 지속해 왔다. 경기융합타운 7개 입주기관 중 최초로 이전하는 만큼, 안전한 시설관리에 총력을 기울여 모범을 보여야 한다는 의지에서다.

향후 대회의실을 대관하고, 경기마루(1층), 실외광장(4층), 썬큰광장(지하1층) 등 주요공간을 도민에게 상시 개방해 도민과 함께하는 '열린 청사'를 실현할 예정이다.

경기도의회는 신청사 이전에 따라 '도민 접근성 강화', '집행부와의 소통 및 협력 강화', '민주주의 발전 기여', '도민 휴식 및 문화공간 제공' 등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장현국 의장은 "경기도민께 양질의 의정활동으로 100배, 1000배 보답하는 것이 의회의 과제라고 본다"며 "이제 막 도입된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등 새로운 변화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신청사가 '실질적 자치분권'의 중심지로서 우뚝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회 구청사는 향후 공연장, 교육 및 사무공간, 사회적경제혁신파크 등을 배치한 '경기도민관'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