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어린이 눈높이 맞춘 헌법 해설..임병택 시흥시장 '함께 읽는 어린이 헌법' 출간

강헌주 기자 승인 2021.10.25 18:16 | 최종 수정 2022.01.14 16:58 의견 0

[한국정경신문=강헌주 기자] 현직 기초자치단체장이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헌법 해설서를 내놓아 눈길을 모으고 있다.

주인공은 임병택 경기도 시흥시장. 임 시장은 지난 9일 ‘시처럼 노래처럼 함께 읽는 어린이 헌법’(시작출판사)을 출간했다.

임 시장은 초등학생 딸아이의 질문에 헌법을 가장 쉽게 설명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밝혔다.

저자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헌법을 잘 모르거나 어렵다고 생각하지만, 헌법은 어렵지 않다고 말한다. 헌법은 우리의 삶 속에 이미 평범하게 존재하고 있다는 것. 헌법은 어려운 단어, 어른들의 언어로 쓰여 있고, 잘 알려지지 않았을 뿐이라고 강조한다.

이 책은 헌법 속에 담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자유와 평등, 행복할 권리 등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소중한 가치들을 설명하고 있다. 헌법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그리고 널리 알리기 위해 시처럼 풀어쓰고, 동요, 가요 등 노랫말 속에서도 헌법의 의미를 찾았다. ‘시처럼 노래처럼 함께 읽는 어린이 헌법’은 시처럼 읽고, 노래처럼 부르며 딱딱한 헌법과 부드럽게 친해질 수 있는 책, 누구나 함께 읽는 책이다.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 대한민국헌법 제10조. 저자가 이 책에 담고자 하는 주제가 아닐까. 어린이 눈높이에 썼지만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읽어볼만한 가치가 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