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난개발방지 분야 우수 지자체..'대한민국 도시대상' 특별상 받아

김영훈 기자 승인 2021.10.25 14:16 의견 0
25일 성남시는 국토교통부가 주최한 '2021 대한민국 도시대상' 온라인 시상식에서 난개발방지 분야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특별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자료=성남시]

[한국정경신문(성남)=김영훈 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국토교통부가 주최한 '2021 대한민국 도시대상' 온라인 시상식에서 난개발방지 분야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특별상을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대한민국 도시대상은 국토부가 매년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도시의 지속가능성과 생활 인프라 수준을 평가해 시민 삶의 질과 도시경쟁력 향상에 크게 이바지한 도시에 주는 상이다.

성남시는 지난 6월 전국 최초로 수립한 '가로주택정비사업 가이드라인'을 높이 평가받아 이번 상을 수상했다.

노후 주거지에 소규모 아파트를 짓는 가로주택정비사업 추진 때 성남시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사업시행자가 도로 등 기반시설을 설치하면 조례에 따른 용적률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사업자는 사업성을 높일 수 있고, 성남시는 도로, 주차장 등 기반시설 확충을 통해 수정·중원 원도심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국토부는 가로주택정비사업을 활성화하면서 계획적인 정비를 유도해 난개발을 막는 기준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성남시 관계자는 "성남형 가로주택정비사업 가이드라인을 국토부가 우수사례로 인정해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관련 사업 추진에 더욱 힘을 받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