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직 공무원 채용 규모 증가..손용근 교수 “고득점 달성이 합격 좌우”

김형규 기자 승인 2021.07.30 23:00 의견 0

에듀윌 사회복지학개론 손용근 교수 [자료=에듀윌]

[한국정경신문=김형규 기자] 갈수록 복지 수요가 증가하면서 사회복지직 공무원 채용 규모도 증가하는 추세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18년까지 4년간 7311명을 채용한 사회복지직 공무원은 2019년부터 2022년까지 1만6000명의 규모로 채용한다. 사회복지직 공무원은 일반행정에 비해 1/12 수준의 낮은 경쟁률(2020년 기준)을 기록하고 있어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이 관심을 갖는 직렬이다.

하지만 결코 합격을 만만하게 생각할 순 없다. 2022년부터 9급공무원 시험 과목이 개편되면서 사회복지직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기존 국어, 영어, 한국사에 더해 사회복지학개론, 행정법총론이 필수 과목으로 지정됐다.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에서 9급공무원 사회복지학개론 과목을 담당하고 있는 손용근 교수는 “전공자가 아니라면 낯설고 생소한 개념들이 있다”며 “전공자라 하더라도 심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개념과 이론을 얼마나 탄탄히 다지는지가 고득점 달성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손 교수는 사회복지직 합격을 위해선 필수적인 고득점 달성을 가능케하는 강의를 제공하기 위해 꾸준히 교수법을 연구 중이다. 독한 에듀윌 공무원 노량진학원, 수원학원 및 에듀윌 공무원 온라인 커리큘럼을 통해 손 교수의 강의를 수강한 많은 합격생들이 꼽는 장점은 ‘쉬운 설명’이다. 풍부한 사례와 스토리텔링 방식의 강의를 활용해 최대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신경을 기울이고 있다. 직접 집필한 베스트셀러 사회복지학 교재의 저자 직강 수업이라는 점, 또 기출 적중 모의고사 콘텐츠 역시 사회복지직 공무원 준비생들에게 호평을 받는 이유 중 하나다.

수강생들은 “적절한 사례로 기초부터 실전까지 잘 가르쳐 주신 덕에 서울시 시험에서 90점을 받았다”, “손 교수님이 압축해준 심화 이론만 다 외워도 90점, 100점을 찍을 수 있을 것 같다”며 수강 후기를 남기기도 했다.

손용근 교수는 “매 강의마다 필수 포인트 정리를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다양한 예시와 사료, 노하우로 수강생들의 이해력을 배가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합격을 원한다면 불안해하거나 의심하기보다는 스스로를 믿고 꾸준한 학습을 진행해야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