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추경 처리까지 6일"..전국민 지원금 손들어줄까

이정화 기자 승인 2021.07.17 11:40 의견 0
X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이정화 기자] 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 주거나 80%까지 주는 등 여러 방안에 대한 추경 심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오는 23일 명확한 가닥이 잡힐 전망이다.

앞서 국회는 다음 주 정부가 제출한 2차 추가경정예산안을 본격적으로 논의한다고 밝혔다. 여야도 오는 23일까지 추경 처리를 마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여당은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당론으로 추진 중이다. 소상공인 손실보상과 희망회복자금 증액까지 고려하면 추경 지출 규모를 4조∼4조5000억원 늘려야 한단 주장이다.

또 정부는 소상공인 피해지원과 방역·백신 예산의 증액 필요성은 인정하고 국민 지원금은 '80% 수준'을 유지해야 한단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재난지원금에 더해 정부의 '2021년 세법 개정안' 작업도 끄트머리에 있다.

이는 내년부터 수정될 세법의 토대를 보여주는 절차로 코로나19 사태 대응과 양극화 해소 등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반도체, 배터리, 백신 등 국가전략기술에 대한 세제 지원 방안도 공개될 전망이다.

한국은행은 오는 21일 '6월 생산자물가지수'를 발표한다. 꾸준히 높은 석유와 원자재 가격 등을 고려하면 6월 생산자물가도 8개월째 오름세를 나타낼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