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지개 펴는 관광업..도심 생활형 숙박시설 분양 ‘봇물’

강헌주 기자 승인 2021.06.15 11:11 의견 0
세운 푸르지오그래비티 항공조감도 [자료=대우건설]

[한국정경신문=강헌주 기자]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고 확진자 수가 감소하면서 국내 관광업계도 기지개를 켜고 외국인 관람객을 맞을 준비로 분주해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국내 수익형 부동산시장에서도 생활형숙박시설에 대한 관심이 모이고 있다.

한국은행이 지난 6일 발표한 '해외경제포커스'에 따르면 향후 대다수 유럽국가에 대한 미국의 여행금지 조치가 해제되고, 오는 7월 1일부터는 유럽연합(EU) 전역에 백신 여권이 도입되면서 유럽 관광업의 회복세가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에서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친 사람은 이르면 7월부터 자가 격리 없이 단체 해외여행을 갈 수 있게 된다. 정부는 코로나19 방역 상황이 양호한 국가들과 ‘트래블 버블(Travel Bubble·여행안전권역)’ 협약을 체결해 여행객 격리를 면제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 방안이 실현되면 특정 국가를 방문할 때 자가 격리 없이 갔다가 돌아올 수 있다.

이 같은 전 세계적인 움직임에 국내에서도 관광요지에 들어서는 생활형숙박시설 등 관광업을 대비하는 수익형 부동산에 관심이 쏠릴 전망이다.

특히 서울에서는 외국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관광 성지로 꼽히는 명동, 익선동 한옥마을, 인사동 등 도심권을 중심으로 생활형숙박시설 공급이 활발하다. 이 지역들은 관광업 외에도 이미 중심업무지구의 기능을 견고히 갖춘 지역이라, 관광수요에 업무수요까지 더해져 보다 안정적인 수익형 부동산 상품으로 꼽힌다.

이에 따라 건설업계도 수익형 부동산 상품 공급을 늘리고 있다. 서울 관광코스의 핵심인 명동과 한옥마을, 서촌, 인사동 등을 배후로 둔 중구 세운재정비촉진지구에 대우건설의 고급 생활형숙박시설 ‘세운 푸르지오 그래비티’가 이달 분양에 나선다. 최근 평균 23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마감된 ‘세운 푸르지오 헤리시티’에 이어 올해 두 번째 세운재정비촉진지구(이하 세운지구) 공급 물량이다.

‘세운 푸르지오 그래비티’의 공급구성은 전용면적 21~50㎡로 3-6구역 396실과 3-7구역 360실의 총 756실 규모이며 두 단지 모두 지하 6층~지상 20층으로 구성된다. 이곳은 버틀러 서비스, 하우스 키핑 서비스, 프레쉬 하우스, 렌탈 하우스 등 다양한 하우스 어메니티 서비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문화생활 시설로는 코워킹 스튜디오, 컨텐츠 스튜디오, 스크린 룸 등을 조성한다. 또 부티크 짐, 샤워룸, 락커 룸 등 커뮤니티 시설로 호텔 서비스를 능가하는 고급화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 전문 업체의 위탁 운영을 도입해 임대인의 번거로움까지 해소할 계획이다.

유명 관광지인 전남 여수에서는 생활형숙박시설 '여수 웅천 골드클래스 더 마리나'가 분양에 나선다.

'여수 웅천 골드클래스 더 마리나'는 웅천 바다의 바로 앞에 위치한 하이엔드 생활형 숙박시설로, 지하 3층~지상 43층의 초고층에 4개동 496실로 조성된다. 전용면적 105·106·139·197·267m² 등의 선호도 높은 중대형으로 구성되며 파노라마 특급 오션뷰 조망권에 주변 지역의 풍부한 인프라까지 누릴 수 있다.

서핑관광의 명소인 강원도 양양에서는 낙산해수욕장 바로 앞에 들어서는 팝아트 레지던스 ‘르부르 낙산’이 분양을 기다리고 있다. 이 단지는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주청리 일대에 총 20층 규모로 들어서며 지하 5층, 지상 20층에 생활형숙박시설 및 근린생활시설을 계획하고 있다. 공간은 총 8개 타입, 368실로 구성된다. 또한 하늘과 맞닿은 인피니티풀 에서의 휴식과 객실 및 부대시설에서 남대천 프로그램, 서핑 비치까지 내· 외부로 이어지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선사한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