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큼 다가온 여름"..카드사, 여행수요 깨어날 조짐에 '마케팅 기지개'

KB국민카드 등 국내여행 혜택 줄이어
백신 접종률 늘어날수록 보복소비 타깃은 '여행'
여름 휴가철 특수?.."작년보단 낫지만 코로나불황 여전"

이정화 기자 승인 2021.06.08 13:42 의견 0
[자료=게티이미지뱅크]

[한국정경신문=이정화 기자] "올 여름 제주도 여행 저렴하게 다녀오세요."

여름 휴가철에 앞서 코로나19로 닫혔던 여행길이 차츰 열리자 카드사들이 기다렸다는 듯 마케팅 기지개를 켜고 있다. 올 여름 카드로 누릴 수 있는 혜택이 벌써부터 풀리고 있다며 소비자들도 환호하는 모습이다.

8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KB국민카드와 NH농협카드가 티웨이항공과 함께 오는 30일까지 국내선 항공권 예약 시 10만원 이상 결제하면 1만원 할인해주는 혜택 쿠폰을 풀었다.

오는 8월 31일까지의 항공편을 대상으로 쓸 수 있는 이 쿠폰은 내려받은 당일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국내선 제주도 항공편을 왕복으로 예약하면 즉시 할인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오는 13일까지 진행된다.

특히 KB국민카드는 항공권 할인 혜택에 더해 호텔 등 숙박업종 이용금액의 5%를 할인해주는 '이지플라이 티타늄' 카드도 발급하고 있다. 이 카드로 ▲진에어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등 3개 저비용항공사에서 항공권을 구매하면 최대 5만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아직 해외 여행은 쉽지 않은 분위기지만 국내 이동은 늘어나고 있단 소식을 접하고 있다"며 "여행 수요가 워낙 위축됐던 작년 기저효과로 올해는 특히 제주도 등 국내 관광을 중심으로 여행 니즈가 살아나지 않을까 예상되고 여름철 항공권 할인 혜택으로 좀 더 합리적인 여행을 즐기길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우리카드도 여름 휴가철을 맞아 늘어나는 제주도 여행객을 공략하기 위해 '카드의정석 유니마일 인 제주' 카드를 판매하고 있다.

이 카드는 항공권과 숙박업소, 박물관 및 전시회 입장권, 외식 결제 시 5% 추가 할인을 제공한다. 또 국내선 항공권의 경우 발권 수수료가 면제되고 제주도에서 렌터카를 48시간 이상 연속 이용하면 24시간은 무료로 쓸 수 있다.

하나카드는 지난 4일 '월간혜택 6월호'를 발간하고 여름철 수요가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여행, 가전, 패션 업종에서 할인 혜택을 선보였다. 이달의 혜택은 숙박·항공·여행 예약 플랫폼인 '트리플'에서 5·10만원 이상 결제 시 최대 1만원 즉시 할인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또 현대카드는 최근 대한항공과 손잡고 만든 PLCC(상업자표시제휴카드) '대한항공카드'의 출시 1주년을 기념해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특별기를 띄웠다.

'보복 소비'가 국내뿐 아닌 해외여행에서도 나타날 조짐을 예고하듯 가용 좌석 총 270석이 오픈 직후 매진됐고 대기 예약도 판매 30분만에 조기 마감됐다.

이밖에도 롯데카드의 '로카 백' 카드는 여행 시 100만원 이상 지출하면 6만원 바우처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카드 역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골드' 카드로 숙박·콘도에서 10만원 이상 결제 시 5만원을 할인 해준다.

카드사들의 여름 마케팅은 백신 접종률이 높아질수록 나날이 활력을 띨 전망이다. 특히 억눌렸던 소비가 '여행'으로 쏠릴 것이란 예상이 나오면서 언택트 특화 마케팅 외에도 항공·여행업종과 콜라보를 통해 다양한 혜택을 내놓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 업계 설명이다.

이에 대해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코로나 장기화로 보복성 소비가 늘면서 여행으로 관심이 쏠리고 있고 카드사도 이에 맞게 마케팅 하고 있다"며 "다만 여행 수요가 늘고 있긴 하지만 해외여행 마케팅은 아직 언감생심이라 이번 여름에도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와 배달앱 등 비대면에 특화된 마케팅이 주로 펼쳐질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카드사별로 기본적인 여름프로모션은 진행될 예정"이라며 "코로나가 잠잠해질 때마다 소비가 한 번에 터지는 경향이 있어 지난해 기저효과에 더해 백신 접종률 증가 및 거리두기 완화 정도에 따라 마케팅 특수 효과를 노려볼 만하다"고 설명했다.

이런 카드사의 여름 마케팅을 두고 소비자들 사이에선 "요즘 항공권 싸서 좋아", "티웨이(항공) 제발 내년까지 혜택 풀어주세요", "카드 최근에 바꿨는데 로카백(롯데카드 상품) 혹하네", "백신 맞은 사람들 관광으로 엄청 몰릴 듯", "여름 마케팅 하는지 모르고 제주도(항공권) 지난달에 예약했다고", "하긴 언제까지 집에만 있어", "7월에 카드 혜택 더 공개하겠지? 일단 버틴다" 등 여러 반응이 오갔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