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정상, 해외원전시장 공동진출 합의..원전 수출에 탄력 기대

김제영 기자 승인 2021.05.22 17:02 의견 0
바라카 원전 1호기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김제영 기자] 한미가 해외 원전시장 공동 진출에 합의했다.

원전 강국인 미국과 기술력을 갖춘 한국의 협력으로 원전 수출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공동성명을 통해 "원전사업 공동참여를 포함해 해외원전시장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최고 수준의 원자력 안전·안보·비확산 기준을 유지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공동성명과 함께 공개된 '팩트시트(Factsheet)'를 통해 한미 양국은 원전 공급망을 구성해 해외 원전시장에 공동 참여하기로 했다. 협력의 일환으로 원전공급 때 '국제원자력기구(IAEA) 추가 의정서 가입 조건화'를 양국 비확산 공동정책으로 채택한다.

양국이 원전을 제3국에 수출할 때 수출국의 IAEA 추가 의정서 가입을 원전 공급 조건으로 내건 것이다. 추가 의정서는 핵물질 등의 정보제공 범위 확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현재 IAEA 추가 의정서 가입국은 140여 개국이다. 브라질 등 일부 개발도상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이집트 등은 가입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한미 동맹 강화와 비핵확산 공조 차원"이라며 "세계 원전 시장에서 미국의 영향력이 큰 만큼 미국과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 우리의 해외원전시장 참여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미가 ‘원전 협력 강화’를 외친 것은 서로 이해관계가 맞았기 때문이다.

미국은 세계 원전 시장에서 러시아·중국에 빼앗긴 리더십을 찾기 위해 신규 원전 수주에서 한국·일본 등과 국제공조 강화를 꾀하고 있다. 최근 신규 원전수주는 중국과 러시아가 싹쓸이하다시피 하고 있다.

한미 '원전 동맹'은 원전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 중국과 러시아를 견제하기 위함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중국정부망 등에 따르면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19일 양국 원자력 협력 프로젝트인 중국 장쑤성 톈완 원전 및 랴오닝성 쉬다바오 원전의 착공식을 화상으로 참관하기도 했다.

한국은 국내 원전 시장을 살리기 위해 원전 수출 활성화에 나선다. 국내는 탈원전 기조로 가되 원전 기술은 수출하는 소위 '투트랙' 전략이다.

한국은 아랍에미리트(UAE)에 수출한 바라카 원전 1호기가 지난달 6일 상업운전에 성공했다. 이로써 미국·영국·프랑스·러시아·캐나다에 이어 세계 6번째로 수출 원전이 실제 운영되는 국가가 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참고자료를 통해 "원전 강국인 미국의 기업과 우수한 기자재 공급망과 더불어 바라카 원전 1호기 상업 운전을 성공시킨 우리 기업 간에 최적의 해외원전 공급망을 갖추게 되면 수주경쟁력 제고와 양국 원전 생태계 강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업계도 향후 원전 수출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은 설계 등의 분야에서 원천기술이 있고 우리는 시공이나 기자재 분야에서 강점이 있다"면서 "양국의 강점을 토대로 협력하는 모델이 가능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다른 관계자는 "미국은 웨스팅하우스사와 GE를 앞세워 미국형 원전건설을 추진하면서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국과 협력하려 한다"면서 "미국과 연합팀을 구성하면 수출 때 타국보다 경쟁력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원전업계에 따르면 현재 체코·폴란드·영국·사우디아라비아 등이 신규 원전 도입을 추진 중이다.

체코는 두코바니 지역에 사업비 8조원 규모로 1000∼1200MW급 원전 1기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오는 10월 체코 총선 이후 입찰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돼 한국과 프랑스·미국이 수주 경쟁을 펼치고 있다.

폴란드는 총 6000∼9000MW 규모의 신규 원전 6기 건설을 위해 한국·미국·프랑스 등과 협의를 진행 중이다. 사우디아라비아도 차세대 원전 2기를 짓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한미정상 간 합의를 계기로 양국 주요 기업 간에도 구체적인 협력 논의가 이어질 것"이라며 "양국이 처음부터 공동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해 신규 원전 수주에 뛰어들기보다 둘 중 어느 국가가 수주하더라도 그 나라 사업에 참여하는 형식을 고려해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차세대 원전으로 꼽히는 '소형모듈원자로(SMR)' 분야도 양국 협력 가능성이 제기된다. SMR의 용량은 기존 대형원전 대비 10분의 1수준이다. 새로운 설계 개념을 적용해 안전성과 활용성을 대폭 높인 원전이다.

현재 한국·미국을 포함한 세계 각국이 SMR 시장 선점을 위해 기술개발에 나서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도 탄소중립 실현 방안으로 초소형원전 육성 정책을 밝혔다.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정상회담에서 협력 대상이나 노형 등을 구체적으로 특정하지는 않았지만 원전 협력이라는 큰 틀에 합의했기 때문에 중소형 원전에 대한 협력 가능성도 열려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