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 맞으면" 러시아 백신 라이트 승인..관련주 휴온스글로벌 이트론 이아이디 이수앱지스

김지연 기자 승인 2021.05.10 08:22 | 최종 수정 2021.05.10 11:18 의견 0
코로나19 관련 이미지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김지연 기자] 러시아 백신 관련주 주가 변동에 시선이 쏠린다.

러시아 정부가 1회 접종만으로 예방효과를 볼 수 있는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라이트'를 공식 승인했기 때문.

외신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 개발과 해외 공급에 참여하는 러시아의 국부펀드 '러시아직접투자펀드'(RDIF)는 지난 6일(현지시간) 자국 보건부가 스푸트니크 라이트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RDIF는 백신의 효과가 접종 후 28일이 지난 뒤 79.4%인 것으로 파악됐으며 임상시험 참가자들에게서 심각한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해외 시장에서 스푸트니크 라이트의 1회 주사분 가격은 10달러 이하가 될 것이며, 섭씨 영상 2~8도인 보관온도는 수월한 약품 운송을 보장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스푸트니크 라이트 백신은 지난해 8월 러시아가 세계 최초로 승인한 코로나19 백신이다. '스푸트니크 V'를 만든 현지 보건부 산하 '가말레야 국립 전염병·미생물학 센터'가 개발했다.

스푸트니크 라이트는 러시아가 자체 개발해 승인한 네 번째 코로나19 백신이다.

다만 세계보건기구(WHO) 전문가들의 러시아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V에 대한 최종 평가는 오는 7월이 되어서야 나올 전망이다.

마리안젤라시마오 WHO 사무부총장은 이날 “우리 조사팀이 이미 2주 동안 러시아에 머물면서 임상시험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고 있다”며 “5월 10일부터 6월 첫째 주까지 생산 현장을 시찰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최근 시장에서는 백신 관련 소식이 추가될 때마다 관련주 주가 변동이 크게 나타나고 있다. 러시아 백신 관련주로는 이트론, 이아이디, 이화전기, 이수앱지스, 휴온스글로벌, 바이넥스 등이 거론된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