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친환경 비산먼지 저감제 개발..기존 저감제보다 80% 이상 저렴

강헌주 기자 승인 2021.05.07 10:01 의견 0

[한국정경신문=강헌주 기자] 포스코건설이 건설현장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비산먼지를 줄일 수 있는 친환경 비산먼지 저감제 개발에 성공했다고 7일 밝혔다.

국토교통부 산하기관인 '도로미세먼지연구단'에 소속된 포스코건설은 지난 2019년부터 건설현장 비산먼지 저감을 위한 국책과제를 수행해왔다.

폴리머계 비산저감제보다 포집력을 향상시킨 저감제 기술을 지난해 특허출원한 것에 이어 자연분해되는 친환경 저감제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기존 비산저감제는 포집 지속성은 우수하지만 자연분해되지 않아 살포지역에 그대로 남아있게 된다. 이에 QKSG 친환경 저감제는 3~6개월 뒤면 자연분해될 뿐만 아니라 포집력도 더 우수해 비산먼지 억제효과가 뛰어나고 가격도 80% 이상 저렴하다.

포스코건설은 지난해 9월부터 서부내륙고속도로 11공구 건설현장에 이를 시범 적용했다. 일반 물을 이용한 살수차 대비 평균 50% 이상의 비산먼지 저감 효과를 입증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성능 개선에서 더 나아가 환경까지 생각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포스코건설의 ESG 핵심철학"이라며 "각 사회분야의 기관들이 시너지를 이뤄 더 나은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