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클리닉] 코재수술, 계획부터 철저히 수립해야 만족스런 결과 이어져

김성원 기자 승인 2021.05.06 10:00 | 최종 수정 2021.05.06 10:41 의견 0
코웰성형외과 강창균 원장은"코 재수술의 경우 실패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해 문제들을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고 권한다. [자료=한국정경신문]

[코웰성형외과=강창균 원장] 눈과 코는 성형수술이 가장 보편적으로 이뤄지는 부위다. 특히 코 성형수술은 가장 많은 사람들이 성형수술을 시행하고 있는 부위이다. 이는 코의 경우 얼굴의 중앙에 위치해 미세한 변화로도 전체적인 외모와 인상 등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구적인 외모를 선호하는 이들이 늘어남에 따라 코 성형수술에 대한 수요는 매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시술빈도가 잦다고 해서 절대 난이도가 낮은 수술로 여겨서는 안 된다.

코 성형수술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은 너무나도 다양하다. 코는 호흡을 담당하는 기관이기도 한만큼 기능성을 고려해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다른 부위와 조화롭게 어우러져야 만족스러운 수술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만약 전체적인 얼굴의 인상과 밸런스를 고려하지 않은 채 과하게 콧대를 높일 경우 얼굴과의 조화가 망가져 인상이 어색해 보이고 눈이 몰려 보이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특히 성급하게 수술을 진행했을 시에는 부작용들도 발생할 수 있다.

대부분의 부작용 사례들은 보형물로 인해 발생하게 된다. 보형물이 코 안에서 이동해 삐뚤어지거나 흔들리는 경우나 보형물이 코의 골막 밑에 삽입되지 않고 엉뚱한 자리에 고정되는 사례나 보형물이 변형되는 경우 등이 대표적이다.

수술결과에 만족하지 못했거나 보형물 등으로 부작용을 겪고 있을 때는 코 재수술을 통해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코 재수술은 기존 수술에 의한 흉터조직이나 보존 정도, 피부의 여유 상태 등을 고려해 정확하게 수술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보편적인 수술시기로는 첫 번째 수술을 진행한 이후 6개월에서 12개월가량의 회복기를 가진 이후이다. 보형물로 인한 감염이나 이물반응 등이 심각할 시에는 전문의를 찾아 상담 후 즉각적으로 수술계획을 세워야 한다.

코 재수술은 실패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해 문제들을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재수술 전문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병원을 선정하기에 앞서 수술이전 얼굴의 균형과 비율을 고려한 수술 방법을 제공하는지, 수술에 사용되는 보형물을 확인하는 등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하고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야 한다.

또한 코 재수술은 손상된 조직에서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수술 후 코를 심하게 풀거나 코 속을 만지는 행위를 비롯해 코를 고정하기 위해 붙인 반창고를 푸는 일이 없어야 한다. 부종을 줄이기 위해 높은 베개를 사용하거나 얼음찜질을 하는 것도 회복에 효과적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