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K-배터리 진흙탕 싸움에 신난 중국

오수진 기자 승인 2021.04.09 11:16 | 최종 수정 2021.04.09 11:54 의견 3
오수진 산업부 기자

[한국정경신문=오수진 기자] 중국의 맹공에도 K-배터리는 여전히 진흙탕 싸움이다. LG와 SK가 합의는커녕 서로 물어뜯기 바쁘다.

중국은 안중에도 없는 모양이다. 지난해 배터리 점유율 1위 자리를 중국에 뺏기고 LG에너지솔루션은 아직도 그 자리를 찾지 못했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1년 1~2월에도 1위 CATL과 4위 BYD를 비롯한 중국계 업체들이 전체 시장 성장세를 주도했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시장 성장률을 밑도는 증가율로 점유율이 줄어들었다. 순위는 전년 동기와 같은 2위, 6위를 각각 유지했다.

SNE리서치는 “중국 시장의 회복세가 더욱 가속화하면서 대부분 중국계 업체들이 세 자릿수 이상의 성장세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K-배터리가 전세계 배터리 시장을 좌지우지했던 때 중국 CATL은 존재가 미미했다. 이제는 중국하면 떠오르는 ‘짝퉁’ 꼬리표도 뗀 지 오래다. 처음 CATL은 저렴한 가격으로 공세를 펼쳤으나 이제는 기술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소송 당시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합의할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했다. 하지만 그런 가능성은 시간이 지날수록 희미해져 간다.

양사의 견제는 날이 갈수록 심해졌다. 이제 더 이상 잃을 것도 없다는 모양새다. SK이노베이션은 “LG가 제기한 특허소송을 ‘발목잡기’”라고 공격하자 LG에너지솔루션은 “2년 전부터 수차례에 걸쳐 같은 억지 주장을 펼친다”고 맞섰다.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는 가장 큰 문제는 합의금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수조원대를, SK이노베이션은 수천억대를 주장했다. LG에너지솔루션이 합의금에 대한 뜻을 굽히지 않자 SK이노베이션도 강경대응에 나선 것이다. 미국 배터리 공장 철수까지 고려한 것으로 미뤄 양사는 평행선을 달릴 전망이다.

정부도 개입할 여지도 적다. 국내 대기업 간 싸움이 국익에 도움될 리 없어 양사가 내심 정부의 개입을 기대했으나 현재까지 별말이 없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남 좋은 일만 한다”며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던 것이 처음이자 마지막이었다. SK 관계자는 “배터리는 나라의 운명이 달린 문제”라며 “정부가 중재안을 제시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에게 남은 카드는 이제 ‘바이든 거부권’이다. 하지만 이 싸움이 끝날지 의문이다.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이 결정을 내려도 델라웨어 연방법원에서 손해배상 소송전도 남아있다.

바이든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면 SK이노베이션의 수입 금지는 무효가 된다. 바이든 대통령의 선택은 3일 남았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