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클리닉] 질환치료 동시에 가능한 기능코성형이란?

김성원 기자 승인 2021.03.24 15:34 | 최종 수정 2022.12.07 17:20 의견 0
아이디병원 이소영 원장(이비인후과 전문의)은 "기능코성형이나 비염코성형의 경우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병원급 의료기관에서 진행해야 한다고"고 당부한다. [자료=한국정경신문]

[아이디병원=이소영 원장, 이비인후과 전문의] 황사와 미세먼지 등으로 비염이 심해지는 봄철이 찾아오면서 질환 치료와 미용수술을 동시에 진행하는 기능코성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환경오염과 봄철 알레르기 등의 영향으로 코 질환을 치료함과 동시에 미용적인 수술까지 동시에 하려는 니즈가 이어진 것.

기능코성형이란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성형외과 전문의가 협진해 각 코의 질환과 미용 성형을 담당해 수술하는 방식이다. 비염코성형으로도 알려진 해당 수술 방법은 한 번의 수술로 코의 질환 치료와 미용 수술을 끝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성형은 코막힘이나 비염, 축농증 등 코 기능적 문제를 갖고 있으며 흰코나 매부리코 등으로 미용 성형을 희망하는 환자에게 적합하다.

질환 치료와 미용수술을 진행하는 수술인 만큼 과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우선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코막힘이나 콧물 등의 원인을 찾는다. 통상적으로 해당 증상은 코의 내부 구조적 문제로 비중격만곡증이나 비밸브협착증 등이 원인이다. 비염 등의 증상을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고주파를 통해 비대해진 하비갑개 점막을 수축하는 방식으로 치료한다. 이후 성형외과 전문의가 콧대나 콧볼 등 미용 수술을 진행하는 식이다.

기능코성형 중 코 질환에 해당하는 부분은 보험 적용을 통해 금액 부담을 낮출 수 있다. 코 질환과 동시에 미용 수술이 가능하며 보험을 통해 경제적 부담감도 낮출 수 있는 것. 단 융비술을 포함해 복코성형, 콧볼축소 등 미용 수술에 해당하는 부분은 보험 대상이 아니다.

해당 코수술은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성형외과 전문의가 각각 담당하는 영역이 다르다. 따라서 병원 선택 시 각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으며 수술 시 협진이 가능한 병원을 찾아야 수술 이후 만족도가 높을 수 있다.

다양한 보형물을 구비하고 있는 병원급 의료 기관을 선택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미용 성형 시 자가 연골이 아닌 보형물을 사용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 인기가 높은 보형물은 메쉬다. 메쉬는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의 생분해성 재료로 이뤄져 수술 후 조직에 유착돼 코끝의 위치나 높이가 이전 제품과 비교해 오래 유지된다고 알려져 있다.

메쉬 보형물은 3D 프린팅 업체인 티앤알바이오팹이 안전하게 몸에 흡수되는 PCL(Polycaprolactone) 소재로 제작해 안전성을 높인 것을 특징으로 한다.

코수술 후기를 통해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성형외과 전문의가 모두 상주하는 병원인지 파악하고 메쉬 보형물 등 다양한 내용을 확인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후기 확인 시 단순 성형 이후 모양이나 가격정보부터 보면 낭패를 볼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기능코성형이나 비염코성형은 크게 위험한 수술은 아니다. 하지만 마취 시 있을 수 있는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해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병원급 의료기관에서 진행하면 사고 가능성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병원 내원 시 확인하는 것을 권장한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