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그룹 태성문화재단, 문화예술 창작활동 지원.'H 아트랩' 프로그램 운영

이혜선 기자 승인 2021.03.02 16:45 의견 0
김보라 이론가(왼쪽부터), 박혜수 작가, 조재연 이론가, 이장원 작가, 김영남 작가, 이여운 작가, 구혜영 작가, 조숙현 이론가 등 'H 아트랩' 입주자가 단체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자료=호반그룹]

[한국정경신문=이혜선 기자] 호반그룹의 태성문화재단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예술가들의 창작활동 지원에 나섰다.

태성문화재단은 'H 아트랩' 1기 작가들의 입주식을 했다고 2일 밝혔다. H 아트랩은 태성문화재단과 캔파운데이션이 협력해 예술가와 미술 이론가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작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창작공간과 교류를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다.

H 아트랩은 지난해 12월 한달간 홈페이지를 통해 입주 작가와 이론가들의 온라인 신청을 받았다. 첫 모집임에도 430여명의 작가, 이론가들이 신청하며 높은 관심을 보였다. 두 차례의 내·외부 미술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회화, 미디어, 아트 테크놀로지, 퍼포먼스 등 다양한 분야의 작가들, 연구 및 출판 등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이론가들이 선정됐다.

H 아트랩 1기 작가들은 오는 3월부터 내년 2월까지 1년간 서울 서초구 우면동 호반파크 내에 개인 창작공간과 전시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태성문화재단은 선배 작가와의 만남, 입주 작가와 미술 이론가 매칭, 오픈 스튜디오 개최, 강연 및 출판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입주 작가로는 '김영남×구혜영', '나나와 펠릭스'팀과 '박혜수', '이여운', '이장원'이 선정됐다. 이들과 교류하며 문화예술 연구에 매진할 이론가로는 '김보라', '조숙현', '조재연'이 선정됐다. 또 원로 선배작가인 '이강소', '김보희'가 입주해 이들과 함께 작업할 예정이다.

태성문화재단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예술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작가들이 많다고 들었다"며 "이번 H 아트랩 프로그램을 통해 예술가와 미술 이론가들이 보다 안정적으로 창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