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죽기 전에 책 한 권 쓰고 싶은 당신에게..'책이 밥 먹여준다면'

이슬기 기자 승인 2021.01.07 09:21 | 최종 수정 2021.01.07 09:27 의견 0
'책이 밥 먹여준다면' [자료=도서출판 가연]

[한국정경신문=이슬기 기자] "죽기 전에 책 한 권은 쓰고 싶다!" 평소에 책을 자주 읽거나 혹은 책과는 별로 친하지 않아도 한 번쯤 이런 생각을 해 본 적 있을 것이다.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 했으니 내 이름으로 된 책 한 권 쓰는 것만큼 보람찬 일은 없을 테니 말이다.

하지만 막상 책을 쓰려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다. 생애 첫 책을 준비하려는 이들에게 구체적인 현실과 조언을 건네는 책이 있다. 오는 1월 29일 출간하는 이훈희 작가의 ‘책이 밥 먹여준다면’이다.

‘이 세상에 우아한 책은 없다’고 말하는 저자는 출판계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파고든다. 출판계는 점점 책의 콘텐츠나 작품성보다 상품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하지만 책은 일상의 지옥에서 아파하는 사람을 끌어올릴 수도 있고 사유방식도 변화시킬 수 있기에. 꾸준히 좋은 책으로 사람들에게 읽히기 위해서는 상품성 그 이상으로 고려해야 할 것들이 가득하다고 말한다.

이 책은 생애 첫 책을 준비하거나 1인출판사를 준비하는 사람들. 미래의 출판인과 작가를 꿈꾸는 이들에게 맞춰져 있다. 필자는 출판을 준비하거나 출판인이 되고자 하는 이들이 현장에서 간과하기 쉬운 33가지 팁을 정리하면서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을 담고 있다.

이훈희 작가의 ‘책이 밥 먹여준다면’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있다. 1장은 책의 본질과 출판시장에서 책이 어떻게 다뤄지는지 트렌드를 살펴본다. 2장 ‘책 쓰기’에서는 글쓰기 훈련과 작가가 되고 싶은 이들이 책을 엮을 수 있는 콘텐츠, 투고의 방법 등을 소개한다. 3장 ‘출판하기’에선 저자의 권리와 계약 방법, 출판의 유형 등을 알아보고 자신과 맞는 출판방법에 대해 고민한다. 4장 ‘출판하는 사람들’에서는 출판사의 창업과 북 마케팅 등에 관해 이야기한다.

도서출판 가연 김성룡 대표는 “‘책이 밥 먹여준다면’은 충실한 자료수집과 농밀한 사유를 거쳐 구체적인 이야기를 던진다. 뜬구름 잡는 이야기 대신 치열한 현실 인식과 과학적 분석을 토대로 제시하는 구체성은 이 책의 백미라 할 수 있겠다”라고 소개하면서 “지금 네이버 포스트를 통해 서평 이벤트를 시작으로 홍보하는데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훈희 저자는 전작 ‘예술이 밥 먹여준다면’(2020년 책과나무 펴냄)을 통해 공연기획의 현장과 이론을 넘나들며 젊은 예술인에게 깊은 통찰력을 선사했다. 이 책은 2020년 세종 우수도서로 선정돼 공연기획과 예술경영을 가르치는 대학강단에서 교재로 활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