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사, 병상확보 긴급동원 조치 착수.."이해타산 있을 수 없다"

선제적 거리두기 강화 검토
이 지사 "병실과 생활치료센터 확보가 환자발생속도 따라가지 못해"

이근항 기자 승인 2020.12.13 14:04 의견 0
12일 오후 경기도청 재난상황실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관련 실국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무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 모습(자료=경기도청)


[한국정경신문(경기)=이근항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확산세로 접어들자 병상 및 생활치료시설 확보를 위한 긴급동원 조치에 착수했다.

이 지사는 13일 자신의 SNS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국내 첫 감염 발생 이래 11개월이 다 되어 가는 동안 우리 정부는 해외 선진국들의 총체적 셧다운 및 대규모 확진자 발생 상황과 달리 통제 가능한 범위에서 방역을 유지해왔지만, 지금 3차 대유행으로 심각한 위기를 겪고 있다"며 확산세를 우려했다.

​그러면서 "조만간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이 불가피하다고 판단된다"며 "전국적으로 수십만 개 영업시설이 문을 닫게 된다. 수많은 자영업자, 중소상공인, 프리랜서, 특수고용, 무급휴직자 등 취약 계층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고 심각성을 전했다.

​그는 또 "이 상황이 지속된다면 외신에서 자주 보는 외출과 통행 등 모든 활동이 금지되는 전면봉쇄조치가 현실이 될 수 있다"면서 "더 큰 고통을 막기 위해 작은 고통을 감내해야 하듯이, 전면봉쇄 상황으로 가지 않기 위해 거리두기 3단계 강화가 불가피하여 중앙정부에 3단계 조기격상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단일 생활권인 수도권의 특성 때문에 서울 인천과 공동행동도 중요한데 여의치 않을 경우 경기도만이라도 선제적으로 거리두기를 강화할 것을 검토 중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확진자 수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의료시설, 의료역량, 생활치료센터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며 "경기도가 가진 모든 공공의료 인프라를 총동원하고, 민간자원 동원을 위해 협의와 설득에 총력을 다하고 있지만 민간 병실과 생활치료센터 확보가 환자발생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 지사는 이에 "현재 코로나 확산세가 전시상황에 준하는 엄정대처를 요하고 있으므로, 부득이 관련 법령에 따라 병상과 생활치료시설에 대한 긴급동원조치에 돌입한다"고 밝히고, 경기도 내 모 대학교 기숙사를 긴급동원키로 했다.

그러면서 "해당 기숙사의 생활치료시설 전환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곧바로 긴급동원명령이 발동된다"며 행정명령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끝으로 "도민의 생명·안전을 지키는데 주저함이나 이해타산이 있을 수 없다"면서 "절대 코로나19 앞에 도민의 안전이 방치되는 상황이 오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