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용인시, 이달 중 수해복구 공사 현장 47곳 모두 착공

도로 4곳·지방하천 15곳·소하천 28곳 등 47개 현장 총 55억원 투입

윤광석 기자 승인 2020.12.04 11:12 의견 0

[한국정경신문(용인)=윤광석 객원기자] 경기 용인시는 4일 설계용역 등 사전 절차를 마무리하고 이달 중으로 관내 도로와 하천 등 47건의 수해 복구공사를 모두 착공한다고 밝혔다.

지난 7~8월 폭우로 인해 처인구에 많은 피해가 있었고, 원삼면과 백암면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될 만큼 피해가 컸다. 도로 유실과 하천 범람으로 인한 피해액은 30억으로 관내 공공시설 전체 피해 중 절반을 차지했다.

수해복구 공사 현장 모습 (자료=용인시 제공)

시는 피해가 발생한 이후 담당 부서를 중심으로 수해복구 T/F팀을 구성해 국비와 도비를 확보하는 등 예산을 편성하고 실시설계와 공사발주를 순차적으로 진행해 왔다.

시가 복구 예산으로 편성한 것은 총 55억이다. 이 중 81%인 45억을 국비와 도비로 확보했다. 이는 중앙재난피해합동조사단의 조사단계부터 적극 대응한 결과다.

하천 복구 현장은 ‘친환경 생태도시 용인’이라는 시정방침을 고려해 콘크리트 옹벽이 아닌 식생블록·자연석을 활용한 친환경 공법으로 시공된다. 또 지역 경제에 기여하기 위해 관내에서 생산된 자재를 우선 사용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 11월 착공한 미평천 수해 현장을 비롯한 47개 복구공사를 12월 내에 모두 착공하겠다”며 “늦어도 내년 6월까지 마무리해 시민들이 여름을 안전하게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