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클리닉] '치아 상실' 방치는 위험..'임플란트 전문치과 즉시방문' 중요

김성원 기자 승인 2020.11.23 17:10 의견 0

영천 임플란트 치과 영천 닥터스치과병원 변영호 원장 (자료=한국정경신문)

[영천 임플란트 치과 영천 닥터스치과병원=변영호 원장] 치아는 자연회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치아를 상실했다면 자연치아를 대신할 수 있는 임플란트 시술을 받아야 한다. 치과에서는 임플란트 시술을 통해 심미적, 편의성, 기능성 등을 크게 만족시킨다. 현재 만 65세 이상의 경우 의료비에 대한 부담도 크게 줄어들면서 많은 이들의 선택을 받고 있는 이유다.

그러나 현실적인 임플란트 비용에 대한 부담감 그리고 주위염 등의 부작용에 대한 우려, 오랜 치료 기간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치아를 상실하기도 한다. 치료 자체를 미루는 경우마저 있다. 상실한 치아를 오랜 시간 방치할 경우 수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는데도 말이다.

치아의 빈 공간을 그대로 두면 나머지 치아들이 움직이면서 치열이 불규칙해지고 잇몸뼈가 소실될 수 있다.

저작 기능에도 문제가 생기게 된다. 음식물을 제대로 씹지 못해 소화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음식물 섭취가 점점 더 어려워지면서 결국은 영양부족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제대로 된 발음이 어렵고, 앞니의 경우 눈에 잘 띄기때문에 심리적으로 큰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치아 상실을 오랜시간 방치한 경우, 추후에 치료를 받고 싶어도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치아를 상실했을 경우 빠른 시일 안에 치과를 방문해 적절한 시술을 받아야 한다.

자연치아를 대신하는 치료인 임플란트가 대중화되면서 종류도 매우 다양해졌다. 임플란트는 하루 안에 시뮬레이션부터 수술까지 가능한 즉시 기능 임플란트부터 심미 임플란트, 전악임플란트, 디지털임프란트, 실버임플란트, 재수술 임플란트 등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임플란트 치료 기간이 길어 부담스러웠다면, 즉시 기능 임플란트가 대안이 될 수 있다. 즉시 기능 임플란트는 고정성 임시 보철물을 당일 수술함으로써 시술시간을 단축하는 스피드한 임플란트로, 임플란트의 매식과 상부의 보철물을 수복해 즉시 기능을 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하루 만에 식사는 물론,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다.

임플란트는 고난이도 시술로 잇몸뼈에 정확하게 식립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의료진의 실력, 기술력이 매우 중요하다. 이 때문에 임플란트 치과를 선택할 때는 해당 시술에 대한 경험, 노하우, 식립 누적 임플란트 개수 등 확인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임플란트는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수명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해당 병원의 관리 프로그램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도 체크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