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콜라스틱 한국지사, 불법 유통·복제 도서 근절 캠페인 실시

이상훈 기자 승인 2020.11.10 15:03 의견 0
(자료=스콜라스틱)

[한국정경신문=이상훈 기자] 아동도서 출판사 '스콜라스틱'의 한국 지사가 국내에 불법 유통되고 있는 수입 아동도서로 인한 아이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 불법 유통 도서 근절 캠페인에 나섰다.

'스콜라스틱'은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전 세계 165개국에 도서를 유통하는 대형 출판사다. 미국 11만5000여 국립학교 중 83%에 달하는 약 9만6000개 학교에서 스콜라스틱의 교재와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도서로는 해리포터(Harry Potter), 매직스쿨버스(Magic SCHOOL BUS) 등이 있다.

최근 수입아동 도서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자, 해외에서 불법으로 제작해 국내로 반입하는 업체들이 증가하고 있다.

업체 대부분은 중국과 홍콩 등지에서 직수입해 정식 경로를 통해 판매한다고 허위광고를 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제작과정과 보관방법에 있어 제품안전 규정을 준수하는지 명확하게 확인되지 않는다.

스콜라스틱의 경우 도서 제작 과정 중에 사용되는 잉크, 코팅 재료 등에서도 납, 수은, 카드뮴과 같은 유해물질이 국제 안전기준을 넘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반면 중국과 홍콩에서 반입되고 있는 불법제작 도서의 인쇄상태와 품질도 떨어지고, 도서와 함께 동봉된 오디오 CD를 MP3 파일 형태로 변환해 이메일 또는 메신저로 제공하는 등 정품과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에 스콜라스틱 한국 지사는 불법유통업체들에 대한 법적 조치를 취하고 안전규정에 따라 제작된 도서의 판매와 구매를 알리는 홍보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스콜라스틱 한국 지사 관계자는 "제품 구매 시, 스콜라스틱 공식 수입사 표식을 꼭 확인해야 한다"며, "앞으로도 국내에 유통되는 불법 아동도서 근절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