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생명, 빅데이터 12억건에 머신러닝 도입..보험스코어 'M-CBIS' 개발

조승예 기자 승인 2020.11.04 10:57 의견 0
4일 미래에셋생명이 NICE평가정보와 공동연구를 통해 업계 최초로 고객 빅데이터를 활용한 머신러닝 기반의 통합 보험스코어 'M-CBIS' 모형을 개발했다. (자료=미래에셋생명)

[한국정경신문=조승예 기자] 미래에셋생명이 고객 정보를 모아 보험업무 전반에 접목할 수 있는 통합 보험스코어를 구현했다.

미래에셋생명은 4일 NICE평가정보와 공동연구를 통해 업계 최초로 고객 빅데이터를 활용한 머신러닝 기반의 통합 보험스코어 'M-CBIS(Miraeasset Credit-Based Insurance Score)' 모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미래에셋생명은 2012년 이후 모집한 자사 신계약 180여만 건을 대상으로 성별, 나이, 모집속성, 보장내역, 보험료 납입이력 등 '기계약 가입정보' 모형을 산출했다. 여기에 신용거래 실적, 자산 및 소득정보 등 총 1만여 개의 추가 항목을 반영해 약 12억여 건의 빅데이터를 도출했다. 빅데이터에 다양한 통계기법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머신러닝을 도입해 최적의 보험스코어 M-CBIS를 개발했다.

M-CBIS는 내년 1월부터 계약심사 과정에 활용된다. 보험에 가입하려는 사람이 보험사에 제공한 정보와 M-CBIS 모형의 매칭을 통해 기존 우량고객 판정을 더욱 합리적으로 진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번거로운 재정서류 제출 절차를 생략하는 등 신속한 언더라이팅으로 고객의 편의도 대폭 높아질 전망이다.

미래에셋생명은 향후 M-CBIS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시너지도 확보할 방침이다. 12억 개 빅데이터가 집적된 M-CBIS 모형을 적용하면 고객군을 정밀하게 체계화할 수 있다. 우량고객에게는 보장금액 한도를 늘려주는 등 고객별 맞춤 응대가 가능하다. 

또한 신상품 개발 시 보험요율 산정에 M-CBIS를 도입하면 정교한 위험률 산출은 물론 소그룹 맞춤형 상품 개발 등 다양한 마케팅이 가능하다. 보험사고 예측에도 M-CBIS를 활용할 수 있다.

미래에셋생명 정의선 계약관리본부장은 "M-CBIS는 보험 비즈니스에 고객의 빅데이터를 접목한 인슈어테크 사례로 보험 서비스의 지평을 넓힌 또 하나의 디지털 혁신"이라며 "앞으로 M-CBIS를 회사의 포괄적 리스크 관리를 위한 기준 지표로 끌어올려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스마트하고 건전한 보험문화를 구축하는 데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