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EV, ‘리콜 방침’에도 화재 원인 논란..코나 차주 ‘불만’ 고조

국토부 “배터리셀 제조 불량”..LG화학 “화재 원인 규명 안돼”
코나 차주들 “BMS 업데이트 이상 시 배터리 교체?..리콜아냐”

박수진 기자 승인 2020.10.09 10:54 의견 0
코나EV (자료=현대자동차)

[한국정경신문=박수진 기자] 현대차가 최근 잇단 화재로 문제가 된 전기차 코나(이하 코나 EV)에 대해 시정조치(리콜)를 실시하기로 했지만 화재 원인을 두고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다. 특히 코나 차주를 비롯한 소비자들은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업데이트한 뒤 이상이 있으면 배터리를 교체해주겠다는 현대차의 리콜 방침에 불만을 터트리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오는 16일부터 코나EV 2만5000여대를 대상으로 BMS를 업데이트한다. 이후 과도한 셀 간 전압 편차나 급격한 온도 변화 등 배터리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배터리를 교체해줄 예정이다.

서보신 현대차 생산품질담당 사장은 전날(8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기술상, 제작상 책임을 인정하느냐”는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책임을) 인정한다”면서 “완벽하지는 않지만 솔루션은 일부 찾았으며 리콜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지난 4일 대구 달성군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난 화재를 비롯해 2018년 코나EV가 출시된 이후 현재까지 국내 9건, 해외 4건 등 총 13건의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코나EV 차량의 충전 완료 후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셀’ 제조 불량으로 불이 날 가능성이 확인돼 제작사의 자발적인 리콜에 돌입한다고 발표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조사 결과 제조 공정상 품질불량으로 양(+)극판과 음(-)극판 사이에 있는 분리막이 손상돼 내부 합선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조사 과정에서 검토한 다양한 원인 중에서 유력하게 추정한 화재 원인을 시정하기 위해 제작사에서 자발적으로 리콜하는 것이라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국토부는 유력한 화재 원인으로 LG화학이 만들어 공급한 코나EV의 ‘배터리셀’을 지목했다. 코나EV의 배터리팩은 LG화학과 현대모비스의 합작사인 ‘에이치엘그린파워’가 LG화학이 제조한 배터리셀을 공급받아 생산한다. 현대모비스가 이 배터리팩과 현대케피코에서 생산한 BMS로 배터리시스템어셈블리(BSA)를 만들어 현대차에 공급하는 식이다. BMS는 현대차가 개발했다.

국토부의 화재 원인 지목을 두고 LG화학은 “화재의 정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은 상태에서 발표한 것”이라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LG화학은 “현대차와 공동으로 실시한 재연 실험에서도 화재로 이어지지 않아 분리막 손상으로 인한 배터리 셀 불량이 원인이라고 할 수 없다”며 “향후 원인 규명을 위한 조사에도 현대차와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향후 코나EV의 화재를 둘러싼 책임 공방은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가 “제작사가 제시한 결함 원인과 리콜 계획의 적정성을 검증해 필요시 보완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힌 가운데, LG화학도 배터리 셀 불량 지적에 강하게 부인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런 논란 속 이번 리콜 조치가 배터리 전면 교체가 아니라 ‘BMS 업데이트 후 이상시 배터리 교체’에 그치면서 소비자 불만도 끊이질 않고 있다. 코나 차주들은 전기차 동호회 카페 등에 “BMS 업데이트가 리콜이냐”, “눈 가리고 아웅이 따로 없다” 등의 글을 올리며 반발하고 나섰다.

이 같은 상황에 전기차의 화재 발생 가능성에 대한 불안도 계속되고 있다. 일부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된 곳에는 ‘현대 전기차 코나 충전기 사용 중지’라는 고지문이 부착 및 “(화재 예방을 위해) 80% 정도 충전을 하고 충전 후 바로 주차면에서 이동주차 해달라”는 안내문이 붙기도 했다.

국토부 게시판에는 “화재 원인이 밝혀질 때까지 전국 공영 주차장의 코나EV 출입과 공영 충전기에서의 코나EV 충전을 금지해달라”는 민원이 올라오기도 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