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골목상권 침체 살리는 마중물 기대..비대면·디지털 스마트 시범상가 잇단 선정

신상오 기자 승인 2020.09.17 14:45 의견 0
17일 김해시 장유 대청천 상점가가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추진하는 ‘스마트 시범상가’ 사업지로 선정됐다. (자료=김해시)

[한국정경신문(김해)=신상오기자] 김해시는 17일 율하카페거리에 이어 장유 대청천 상점가가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추진하는 ‘스마트 시범상가’ 사업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스마트 시범상가는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IoT(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집중 보급해 소상공인의 경영·서비스 혁신거점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유통의 비대면, 디지털화에도 기여해 침체된 골목상권 회복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기술은 VR·AR을 활용한 스마트미러를 서빙과 조리를 돕는 로봇 등으로 경영과 서비스 혁신을 스마트오더는 모바일기기 등을 활용해 예약 및 현장 주문, 결제가 가능한 시스템 도입을 지원한다. 또 디지털사이니지는 상점가에 설치해 상점위치, 취급제품 및 지역명소 등을 종합 안내한다. 

스마트기술은 점포당 500만원, 스마트오더는 점포당 35만원, 디지털사이니지는 상점가 1대로, 율하카페거리는 최대 2억9600만원, 대청천 상점가는 최대 1억96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중기부는 소상공인 업종과 사업장의 특성에 맞는 기술을 보급할 수 있도록 스마트기술 보유기업을 책자로 제작·배포하고 상가는 기술 보유기업을 자체 선정해 사업을 추진한다. 

허성곤 시장은 “율하카페거리와 대청천 상점가를 시작으로 나들가게 등 소상공인들에게 점진적으로 확대 도입해 비대면·디지털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스마트 시범상가 도입이 코로나19로 인한 골목상권 침체를 살리는 마중물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