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사회적 대타협·연내 해고자 60% 복직…내년까지 완전해결 추진

송현섭 기자 승인 2018.09.14 18:05 의견 0
(왼쪽부터)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김득중 지부장, 쌍용자동차 최종식 대표이사, 쌍용자동차 홍봉석 노동조합 위원장, 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문성현 위원장 (사진=쌍용자동차)

[한국정경신문=송현섭 기자] 쌍용자동차가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내년까지 해고자 복직문제를 완전 해결한다.

쌍용차는 올 연말까지 대상 해고자의 60%를 복직시키고 내년까지 나머지 대상자 전원을 구제할 것이라고 14일 밝혔다. 따라서 10년간 끌어온 쌍용차 해고자 복직문제가 종결됐다.

쌍용자동차 최종식 대표이사는 “늦은 감이 있지만 노·노·사·정이 참여하는 사회적 대화를 통해 지난 10년간 끌어온 해고자 복직문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선언했다.

최 대표는 “쌍용차가 아직 남아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만큼 이런 노력이 결실을 맺도록 국가차원의 지원과 사회적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번 4자간 타협은 쌍용자동차 최종식 대표이사와 홍봉석 노동조합 위원장·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김득중 지부장·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문성현 위원장이 주도했다.

이는 현 정부 들어 경사노위가 추진한 노·노·사·정 4자간 협의에 따른 첫 성과로도 주목받고 있다.

쌍용차는 이번 대타협을 계기로 지난 2015년 3자 합의 이행사항을 최종 마무리 짓고 경영정상화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이번 합의의 핵심은 올 연말까지 복직대상 해고자들의 60%를 채용하고 나머지 해고자들은 내년 상반기까지 단계적으로 채용하는 것이다.

쌍용차는 또 내년 상반기까지 부서 배치를 못 받은 복직 대상자의 경우 2019년말까지 6개월간 무급휴직으로 전환한 뒤 부서 배치를 마쳐 해고자 복직 문제를 최종 마무리 짓는다.  

금속노조 쌍용차지부는 지난 2009년부터 진행해온 구조조정 관련 집회·농성을 끝내고 사측을 상대로 제기한 민·형사상 반대활동을 접기로 했다.

경사노위는 복직으로 발생하는 회사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경영정상화 지원방안을 마련한다. 이번 합의에 따른 세부 실행계획은 노·노·사·정 대표가 참석하는 ‘쌍용자동차 상생 발전 위원회’가 맡게 된다.

앞서 쌍용차는 2013년 무급휴직자 454명 복직에 이어 2015년 노·노·사 3자 합의로 △2016년 2월 40명 △2017년 4월 62명 △2018년 3월 26명으로 퇴직 및 해고자를 복직시킨 바 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