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급 취소ㆍ풍계리 명단거부ㆍ탈북 여종업원 송환요구...'금가는 소리'만

강재규 선임기자 승인 2018.05.20 15:57 의견 0

자료사진 (사진=ytn화면캡쳐)


[한국정경신문=강재규 기자]  북회 회담을 앞두고 최근 남북 평화무드를 깰 법한 징조들이 잇따라, 심상치 않은 분위기를 엿보이게 하고 있다.

북한은 지난달 27일 최근 북핵문제를 해결할 북미회담에 앞서 역대 3번째 남북 정상회담을 개최한 뒤 판문점 평화선언을 하고서도 지난 16일 남북고위급회담을 일방적으로 취소한 것을 시작으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취재진 명단접수를 거부하면서 남북평화 무드에 우려감을 던져준 바 있다.

여기에 또 다시 남북 관계정상화에 균열을 보이는 것으로 이해될 법한 사건이 터졌다. 바로 탈북 여종업원 송환 요구를 하고 나선 것.

북한은 19일 이들 탈북 종업원들에 대해 "종업원을 납치했다"고 주장하면서 대남 압박의 강도를 높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북한은 북한 적십자사를 앞세워 탈북 여종업원들이 납치됐다는 주장을 공개적으로 제기하며 이들을 송환해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보이라고 촉구하고 있다.

즉 최근 국내 보도를 인용하며, 우리 정부의 대응이 판문점 선언에 명시된 인도주의적 문제 전망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어 우리 정부를 곤혹스럽게 만들고 있다.

한미·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일종의 기싸움을 벌이는 정도라면 별 문제가 아닐 수 있지만, 향후 남북정상회담의 실천 프로그램의 하나인 8·15 이산가족 상봉을 비롯해 남북관계 전반을 흔들 사태로 발전한다면 우리측 정부로서도 곤혹스럽기 그지없는 상황이 된다.

보수 진영에서, 특히 자유한국당은 그간의 남북정상회담에 대해서도 '평화쇼'로 평가절하하는 등 나름의 비판적 시각을 놓지 않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된다면, 북미회담의 원만한 개최는 물론이고, 향후 국내 정치일정 곧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도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해보일 수 밖에 없다.

북한은 지난 1월 남북 고위급회담에서도 탈북 여종업원 송환을 요구하며 이산가족 상봉행사 개최를 거부한 바 있다.

자유한국당의 반발도 거셀 조짐이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지금 하고 있는 남북대화는 북의 위장 평화공세에 놀아나는 위험한 도박"이라며 "문정권은 부디 냉정을 되찾아 5천만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바른 대북정책을 수립해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같은당 강효상 의원은 이날 성명을 내고 "5.13일 성명을 통해 밝혔던 우려가 현실이 되고 있다. 북한 적십자회 중앙위원회 대변인은 지난 19일 대한민국 정부에 탈북 여종업원들을 북으로 송환해 남북관계 개선의 의지를 보이라고 대놓고 요구하기 시작했다"면서 "최근 일각의 반인권, 반국가 책동이 모두 북한의 사주임이 드러난 것으로,  문재인 정부는 언제까지 대한민국 헌정질서를 무시하는 북한의 망발을 좌시만 할 것인가"하고 물었다.

강 의원은 이어 "이번에 보여준 북한의 몽니로 문재인 정부의 대북 유화정책이 히틀러의 위장 평화 공세에 속은 챔벌레인의 대독유화정책과 그 본질이 다르지 않다는 사실이 만천하에 드러났다"면서 "문재인 정권은 대북 대화 구걸 정책이 만들어낸 위장된 평화가 북한의 협박으로부터 자국민을 지키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고 몰아세웠다.

국민의 목숨과 바꾸는 평화가 무슨 의미가 있느냐는 주장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